[ERSATZ] Rhino + Blender Lightbaking Tutorial

0. Sketchup File Import

Sketchup
Rhino

1. Rhino Modeling Modification

1-1. 건물을 프로젝트 중심으로 이동
1-2. 모델 유닛 설정
1-3. 재질 매핑시 주의사항
1-4. 레이어분류
1-5. Flipped Normal 수정 (Rhino Modeling Rule 2-1 참조)
1-6. Z-fighting 수정 (Rhino Modeling Rule 2-2 참조)
1-7. Mesh 변환, Polygon Number 최적화 (Rhino Modeling Rule 2-4 참조)
1-8. Triangulate (Rhino Modeling Rule 2-5 참조)
1-9. Save & Export

2. Blender Lightbaking

2-1. 설치 및 환경설정 (최초 1회만 필요)
2-2. fbx file import / 태양광 설정
2-3. 개체 그룹 분리
2-4. 그룹별 오브젝트 통합 및 GLB export
2-5. Run LightBake
2-2. ~ 2-5. 의 각 단계에서 파일을 별도 저장하는것을 추천

3. Playcanvas Import

3-1. 프로젝트 생성 및 환경설정
3-2. GLB, Lightmap import

4. Post-Lightbaking Modeling Modification

플레이캔버스의 결과물을 보면서 모델링을 수정. 플레이캔버스의 게임엔진 특유의 WASD 이동방식이 공간 구석구석을 확인하며 문제를 확인하는데 용이하다.
수정 과정 예시
Case 1 : Flipped Normal
Case 2 : Z-Fighting
완료되면, FBX로 내보낸 뒤 다시 3-2. 부터의 과정을 수행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