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서론
에르사츠는 Real-time Rendering 기술을 사용하는 3D 공간 컨텐츠를 Web3D로 배포함으로써, 고성능 디바이스나 별도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도 인터넷 접속만으로 경험할 수 있는 높은 컨텐츠 접근성을 제공합니다.
사용되는 Real-time Rendering과 Web3D 기술 사양에 의해, 최상의 비주얼 경험을 위해서는 기존의 건축 디자인 모델링 방식에 추가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생겨납니다.
읽을거리
Real-time Rendering이란?
Web3D란?
2. 모델링 룰
Real-time Rendering과 Web3D 기술 사양에 의한 모델링 룰은, 발생할 수 있는 컴퓨터 그래픽스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최종 결과물의 최적화와 경량화를 목표로 합니다.
아래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의 명칭과, 이들이 어떤 기술에서 기인하고 무엇을 의도하는지 정리한 목록입니다. 토글을 펼치면 해당 사항의 자세한 설명과 Rhino 모델링 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2-1. Real-time Rendering 그래픽 문제 예방 / Flipped Normal
2-2. Real-time Rendering 그래픽 문제 예방 / Z-fighting
2-3. Real-time Rendering 최적화, 경량화 / Lightbaking과 면적 최적화
2-4. Web3D 최적화, 경량화 / Polygon, Mesh Number 최적화
2-5. Web3D 그래픽 문제 예방 / Triangulate Mesh
3. 요약 및 제출형식
3-1. 모델링 룰 요약
정리하면, 뒤집힌 면(Flipped Normal), 겹치는 면(Z-fighting), 보이지 않는 면(면적 최적화)이 없으면서, 면의 개수가 많지 않도록(Polygon Number 최적화) 모델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아래는 이를 충족할 수 있는 모델링 프로세스입니다.
A Normal이 뒤집힌 면이 없도록 확인한다.
A Z-fighting이 발생하는 부분이 없도록 확인한다.
B 보이지 않는 큰 면을 최대한 제거한다.
C Surface, Polysurface를 Mesh로 변환한다.
C Polygon Number를 최적화한다.
C Mesh를 삼각형 Polygon으로 변환(Triangulate)한다.
3-2. 제출 형식
모델링에 문제가 있을 경우, 어떤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이 용이하도록, A / B / C의 각 단계가 끝난 3개의 모델링을 제출 부탁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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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일명 : 홍길동_B_230614.3d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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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ave as…]를 선택 후 [Save textures]를 체크, 텍스쳐를 포함하여 저장